HTTPS vs HTTP
https란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의 줄인 말으로 HTTP의 발전된 프로토컬입니다. 그럼 http가 무엇이냐 하면 온라인에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프로토컬 입니다. http의 첫 약자인 HTML은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언어로 그 웹사이트를 사람의 눈에 보이게 하는 코드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예를들어, HTML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파일들이 있는 서버에서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있는 다른 컴퓨터에서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함으로 웹브라우져에서 보이기를 요청 하였을때 브라우져에 웹사이트 파일을 받을 수 있게합니다. 모든 웹사이트 주소는 http로 시작 되었었는데, 이제는 HTTPS로 쓰는 트랜드입니다.
https의 마지막 단어는 Secure의 줄인 말으로 보통은 SSL (Secure Sockets Layer)을 포함된 http 프로토컬입니다. SSL이 중요하게 사용 되던 이유는 ecomerce 즉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는 신용카드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보안문제 때문에 사용하기 시작 한 것으로 추정 되고 있습니다.
Wikipedia에 따르면 1994년 부터 https가 존재 했던 것으로 조사 되고 있으며, 구글에서는 2014년에 https Everywhere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전 웹사이트들이 https를 통해 좀더 안전한 환경으로 변하기 위한 노력을 해서, 2018년 7월 이후부터는 구글 크롬 브라우져에서 https를 사용하지 않는 웹사이트는 "Not Secure" 안전하지 않은 웹사이트라고 크게 언급을 합니다. 2019년 6월에는 전세계 웹사이트의 20%가 https를 사용하고 있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구글의 움직임을 보면 구글이 얼마나 https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엔진최적화 (SEO) 작업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 우리에게 https를 사용하는 것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요라고 설명들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키워드에 따라 여전히 http로 시작하는 오래된 웹사이트들이 높은 순위에 랭크되어있는 경우들도 가끔 확인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의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SEO전문가들에게 https를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은 큰 위험으로 판단 되겠습니다.
HTTP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혹시 https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호스팅 회사에서 매달 $5이상의 금액을 요구 하기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지는 않으신가요? 사실 http를 https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몇줄의 코딩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능한데 코딩을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어쩔수 없이 구매를 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추천드리기로는 https를 무료로 제공하는 많은 호스팅 회사들이 있으니 국내가 아니더라도 해외 호스팅 회사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Summary
검색엔진최적화 작업하는데 https는 필수이니 무조건 사용하세요. 구글이 원합니다. ㅎㅎ